주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학과소개

학과의 특장점

국제관계학과(정치·국제학과)는 선문대학교 국제화 교육을 선도하는 중심학과로서 국제문제와 세계 지역에 대한 지식과 실무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데 교육의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오늘날의 세계는 사람과 상품 등 인간 활동의 모든 영역에서 국가 간 경계가 허물어져 자유로운 교류와 접촉을 특징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글로벌 시대에는 인류의 평화와 풍요 그리고 인권이 보편적 가치로 지향되고 있으며,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 맞추어 국제관계학과는 글로벌 시대와 사회가 요구하는 지식과 소양 그리고 외국어 역량을 겸비한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국제관계학과는 선문대학교 국제화 교육의 중심학과답게 학과 재학생 가운데 외국인 유학생 비율이 25% 내외를 차지할 만큼 미국, 일본을 위시하여 유럽, 남미, 아프리카, 동남아시아 등 다양한 국적의 외국인 유학생들이 함께 공부하고 있습니다. 국제관계학과는 세계도처에서 유학 온 외국인 학생들과 한 교실에서 함께 어우러져서 공부하기 때문에 글로벌 지식과 소양 그리고 외국어 역량을 축적할 최고의 환경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제관계학과는 최고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교수진이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으며, 교수와 학생들은 항상 열린 마음으로 대화하며, 같은 눈높이에서 세상을 바라보고 함께 호흡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국제관계학과 교수진은 각자의 전공분야에서 최고수준의 연구활동과 사회봉사활동 실적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교수진은 부모의 마음과 자세로 학생들에게 지식을 전수할 뿐만 아니라 삶의 후견인 역할까지 담당하고 있어 사제 간의 매우 높은 결속력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진출분야

국제관계학과의 졸업 후 진로는 크게 취업과 진학으로 대별된다. 취업분야를 보면, 민간기업은 한국기업 해외지사, 해외 유통 및 영업직, 공기업, 여행사, 항공사(승무원/지상직), 호텔, 컨벤션기획사 등 다양합니다.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그리고 공공기관 등의 국제업무 담당자, 언론사 기자, 시민단체(NGO) 활동가 등으로 진출하는 경우와 해외취업 사례도 많으며, 대학원 진학분야를 보면 영국 킹스칼리지, 미국 브리지포트 대학교, 일본 리츠메이칸대, 말레이시아 국립 이슬람대학교(IIUM), 서울대학교, 연세대학교 등 국내외의 유수한 대학원으로 진학하고 있습니다.

학과 이미지

전공적성

국제관계학과는 세계화, 정보화 시대에 걸맞은 열린 시각, 폭넓은 사고와 진취적인 자세를 가지고, 국가와 글로벌 사회에 기여·봉사하려는 의욕과 자질을 갖춘 학생에게 적합합니다. 특히, 평소에 사람에 대한 사랑과 열정이 많고 국내외의 사회와 시사적인 문제를 비롯하여 세계 각국의 정치·외교 및 국제관계, UN과 국제기구 등에 호기심과 관심이 큰 학생이 공부하기에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개방적인 사고와 도전정신으로 글로벌 시대에 주인공으로 성장하려는 꿈을 지닌 학생들이 공부하는 곳이 국제관계학과입니다. 국제관계학과는 글로벌 세계에 대해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지식과 소양을 교육받고 외국어 소통 역량을 배가하여 세계 사회로 거침없이 나아가는 관문으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교육부 진로정보망 CareerNet

국제관계학과에 대한 객관적인 소개와 전국의 개설대학 그리고 학과에 대한 전망과 취업 등에 대해서는 교육부 진로정보망 커리어넷의 소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career.go.kr/cnet/front/base/major/FunivMajorView.do?SEQ=10007#tab1

자료관리 : 학과 전체 콘텐츠 관리

담당자 : 최용섭 / 연락처 : 041-530-2517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면 자료관리 담당자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